본문 바로가기

C/C++

파일 입출력 - Part.1 : 파일 입력




일단, 기본 스트림 입출력에 대해서는 모두 아실거라, (그래봤자 cin, cout... ..) 생각하고 파일입출력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헤더파일은 fstream.h 입니다.. 이 안에는 basic_ifsteam, basic_ostream 등이 확장되어있고, 이름에서부터 각 파일 입력과 출력을 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파일 입출력 연산은 스트림 입출력 메서드의 방식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파일입출력스트림은 기본 스트림 클래스에서 확장되어 만들어진 클래스이기 때문에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파일을 여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sFile을 ifstream 객체로 선언한 후, open메서드로 file.txt 엽니다.

이렇게 파일을 읽어, 정상적으로 읽어 왔다면, 현재 파일 포인터는 파일의 맨 처음 시작부분입니다.

또 파일의 끝 즉 EOF가 true인지 확인 할때에는 eof 메서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여담으로 안정성이 높고, 호환성이 높은 프로그램을 만들때는 모든 추측된 상황들을 처리해야 합니다.

즉, 파일 입출력할때에는,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렸는지, 쓰였는지, 삭제되었는지, 크기가 올바른지 등..

을 체크를 해야 됩니다. 아래 예제를 보면서 파일의 읽는 과정에서, 오류들을 처리하는 방법을 보도록 합니다.





다음 파트에는 파일의 출력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